Miscellaneous (한 + Eng)

책임이 따른다

Author
chloebringsjoy
Date
2021-03-01 21:53
Views
68


사람들의 삶과 별 관련없어 보이는 현대 입자물리나 우주론 같은 분야를 전공하면, 본인이 하는 연구와 사회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리고, 왠지 모르게 물리학자라면, 조금은 본인 전공 분야 외의 분야에서 둔하고 무관심해도 되는 것처럼 바라보는 시선도 이런 생각을 부추긴다.



하지만, 현대 기초 과학은 모두 상당히 대규모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실험 장비나 인건비 등 상당한 액수의 예산이 정부의 지원으로 충당된다. 즉, 이 분야의 연구는 궁극적으로 국가가 하는 일이며, 국민들의 세금으로 이루어지는 일이다. 그러니, 국민들이 기초 과학 연구에 투자하는 것이 가치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없는 분야이며, 정부 예산을 수백억씩 끌어다 쓰려면 "우리가 하는 일이 사회에 필요한 일입니다" 라고 국민과 정부를 설득할 수 있어야한다. 과학자들에게 입증 책임이 있고, 사회적 의무가 따른단 뜻이다.



이 분야의 모든 과학자들이 이런 고민을 할 필욘 없다. 하지만, 그래도 이 분야 과학자 중 누군가는 정치를 해야하고, 대중에게 우리가 하는 일을 홍보/선전하는 일을 해야하며, 이 연구가 단순히 이 연구를 재미있어하는 학자들 외에 사회 전반에 득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야한다. 우리 인생과 하등 상관없어보이는 기초과학 연구도 결국엔 사회적 행위이며, 기초 분야 과학자들에게도 사회적 책임이 따른다.




2021년 3월이구나. 빠르다.